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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프레임 바디와 모노코크 바디 장단점(SUV 선택하실 때 참고하세요!)

by 봉이대장 2023. 10. 25.

코로나 시국을 고나면서 캠핑 또는 차박이 유행하게 되며 국내 자동차 시장이 SUV가 주도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고 넓은 실내 공간과 안전성을 추구하게 되며 SUV를 선호하는 구매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SUV를 구매하기 전 한 번쯤 생각할 만한 모노코크 바디와 프레임 바디의 차이점 장단점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노코크란 

항공기에 먼저 적용되던 형식이며 뼈대와 차체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는 방식으로 중앙 프레임이 없는 바디 새시와 프레임이 일체형인 바디 입니다.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단가가 낮아지는 효과도 있어 요즘 자동차는 대부분 모노코크 바디 선호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국산차 기준 쏘렌토, 싼타페,QM6, 베라크즈 등이 있겠습니다.

장점 경량화가 가능하며 핸들링이 향상되고 연비가 좋습니다. 사고 발생 시 충격 흡수력이 높아 운전자의 큰 부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프레임과 바디를 따로 만들어 진동도 적기 때문에 프레임 바디 보다 승차감이 뛰어납니다.
단점 모노코크 차체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사고 발생 시 수리하기가 불편하고 수리 시 차체 중심을 잘 맞춰 수리해야 되며 중심을 잘못 잡을 경우 타이어 편마모와 더불어 핸들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노코크 바디
모노코크 바디
쏘렌토QM6
모노코크 바디 차량

프레임 바디란

프레임 바디는 자동차 초창기부터 시작되어 온 방식입니다. 프레임 바디의 정확한 명칭은 바디 온 프레임 (body on frame)이며 사다리형 프레임 위에 차체를 올려 조립하는 형식을 말하며 주로 버스, 트럭, 일부 SUV 차량에 적용됩니다. 프레임 바디가 적용된 국내 차종은 렉스턴, 모하비 등이 있습니다.

장점 프레임 구조 차체가 강성이 높고 튼튼하여 무거운 짐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구조상 정면충돌에 매우 강합니다. 차체 디틀림이 가능하여 오프로드 주행성이 좋습니다. 프레임 바디 뼈대와 차체가 분리되어 있어 수리하기가 편하다.
단점 차체 무게가 높아 연비가 좋지 않으며 프레임 특성상 뼈대와 차체가 분리되어 있어 승차감이 안 좋다. 사고 발생 시 자동차는 잘 안 찌그러져도 운전자에게 충격이 많이 전달 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바디
모하비렉스턴
프레임 바디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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